순모임은 어떤 모임인가요?

‘순’은 씨앗을 심은 후 처음 나온 나뭇가지의 연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 순이 자라나서 나무의 줄기와 가지가 됩니다. 생명체의 첫 시작이 곧 ‘순’이고, 이 ‘순’을 통해 크고 튼튼한 나무를 이루게 됩니다.

우리 교회가 기준으로 삼는 교회의 모델은 신약 교회 중에서도 특히 사도행전 11장 이하에 나오는 안디옥 교회입니다. 제자들은 이곳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영광스러운 칭호로 불리워졌고(행 11:26), 예루살렘 교회가 기근으로 고통당할 때 그들을 구제했으며(행 11:27-30),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팀으로 파송하여 이방인들에게까지 복음을 전한(행 13:1-3) 교회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교회는 성도들 상호간의 돌봄, 안디옥 지역을 넘어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 섬김과 전도의 사명을 감당했으며, 이를 통해 성도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도록 계속해서 건강하게 성장한 교회였습니다.

신약의 교회는 ‘메타(meta)-교회’입니다. ‘메타’라는 단어는 ‘변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우리가 보냄받은 이 땅에 확장해 가기 위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교회가 바로 안디옥 교회의 모델입니다. 말씀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며 성장하는 ‘메타-교회’ 안에는 건강한 소그룹들이 있습니다. 이 소그룹을 우리 교회는 ‘순모임’(사 53:2)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교회는 “피츠버그 한인 장로교회”라는 이름을 가진 교회입니다. 그러나 우리 교회는 더 작은 교회들로 이루어진 교회입니다. 성도들이 함께 모이는 순모임 하나 하나가 곧 “작은 교회”입니다. 영적 가족들이 함께 모이는 바로 그곳이 교회입니다(마 18:20). 매일 식구들이 밥상에 둘러 앉아 식사하고, 울고 웃으며 대화하고, 서로 사랑을 나누듯이, 우리 교회를 이루는 ‘순모임’이라는 작은 교회들이 지역별로 흩어져, 매주 함께 모여 식사하고, 말씀을 나누고, 교제하고, 기도하며 서로를 섬기고, 사랑하고, 성장해 갈 것입니다. 이런 작은 모임들을 피츠버그 전역에 개척해 나가는 것이 우리 교회의 비전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피츠버그 한인 장로교회”는 더 작은 교회들(순모임)을 개척하는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순모임에서 무엇을 하나요?

순모임은 각 순마다 특징이 있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모입니다.

  • 매주 정해진 요일에 모입니다(보통 금요일 저녁이 순모임 데이입니다. 다만 순모임이 정착될 때까지는 담임목사님이 직접 순을 인도하시기 때문에, 순원들과 상의해서 다른 순과 모이는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 모임 장소는 가능한대로 순원들의 집을 돌아가며 모입니다
  •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가족들은 식탁에 둘러 앉아 식사를 나누는 식구들입니다. 식사 준비는 각 가정이 조금씩 준비해 와서 함께 나누도록 합니다)
  • 식사 후 찬양과 기도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순장의 인도를 따라 말씀 묵상을 나눕니다(교재는 “날마다 솟는 샘물”의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를 사용합니다)
  • 각 순원들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함으로 모임을 마무리합니다

순모임은 누가 인도하나요?

순모임은 순장이 인도합니다. 순장은 작은 목자가 되어 하나님이 맡겨주신 순원들을 위해 기도하고, 돌보고, 말씀을 가르치며, 양육하는 작은 목자입니다. 이 사역을 위해서 각 순의 순장들은 담임 목사의 손을 통해 훈련받게 됩니다. 훈련은 소그룹(3-5명)으로 약 1년간 진행됩니다.

말씀을 가르치고, 목양해야 하는 순장의 역할은 책임이 무거운 만큼, 하나님께서 주시는 축복도 큰 자리입니다(마 25:21,28, 딤전 3:13, 눅 18:29-30). 우리 교회의 순장은 성경 교사나 모임의 진행자가 아니라 작은 목자입니다. 담임 목사는 목양과 훈련의 특권을 순장들과 함께 나누며 동역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교회는 담임 목사 혼자 사역하는 교회가 아니라, 모든 순장들이 함께 사역하는 교회입니다.


순모임은 어디에 있나요?

순모임은 피츠버그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현재는 동부, 남부, 시내에 각각 하나씩의 순모임이 있고, 북부에 두 개의 순모임이 모이고 있습니다. 성도님들이 거주하고 계신 지역을 중심으로 순모임에 지원하시면, 교회에서 적절한 순으로 배정을 해 드리게 됩니다.


순모임은 어떻게 구성됩니까?

모든 순모임은 10명 내외의 인원으로 구성됩니다. 만약 10명이 넘어가게 되면, 각 순은 새싹 순을 만들어 분가하게 됩니다. 순모임을 10명 내외의 적은 규모로 유지하는 이유는 한 순장이 의미있는 관계를 가지고, 돌볼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10명 내외이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커지면 인격적인 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순장의 책임 중 하나는 새싹 순을 인도할 예비 순장을 준비하는 것과 새싹 순의 분가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순모임이 1년 이상 자연적으로 성장해서 새싹 순을 낳지 못하면, 다른 지역의 비슷한 성격의 순모임들과 함께 새롭게 편성됩니다. 이것은 특정 순모임 안에만 성도간의 교제가 한정되고, 고착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순모임 신청과 질문

순모임에 관한 질문이 있으시다면, pkpcwelcome@gmail.com으로 문의해 주세요.

순모임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해 제출해 주시면, 순모임에 들어가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